안녕하세요. 함브릴라입니다.
땀이 삐질삐질 나는 무더운 여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거 같습니다. 벌써부터 에어컨의 시원한 바람과 함께 땀을 식히고 있네요.
저는 어두운 것보다 밝은 걸 좋아하는 사람인데요. 며칠 전부터 천장에 매달린 전등이 깜빡깜빡거리더라구요!
그 순간 바로 고개를 떨구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형광등 바꾸는 것도 잘 못하는 그야말로 초보 중에 초보거덩요! 게다가 전기를 만지는 건 괜히 찌릿찌릿 두려워 겁이 나요.
이건 또 무슨 형광등인가 천장을 뜯어보니 아니 글쎄?! 형광등이 아닌 왠 처음보는 게 눈 앞에 있더군요. 바로 LED 전등이었습니다!!!!!
그냥 마트가서 형광등 사고 쉽게 갈면 번쩍 불이 들어올 줄 알았는데 LED라니... 처음 보는 것에 당황해서 머릿 속이 새하얘졌습니다. 그리고 조금 억울했어요. 아니 여기 신축 오피스텔 이사온지 이제 2년인데 LED등이 이렇게 빨리 불이 나가나? 찾아보니 LED 수명이 그렇게 긴 것도 아닌 말이 있었습니다! 2년마다 갈아주긴 싫은데 ㅠ_ㅠ
어쨌든 인터넷에서 사이즈 같은 걸로 구매했습니다. 몰랐던 사실인데 LED 전등 분야에서도 삼성과 엘지가 강세인 모양이군요. 삼성과 엘지 둘 중에 고민하다 역시 백색가전은 엘지라고 생각되어 엘지 LED전등으로 구입했습니다.
박스를 뜯어보면 LED전등이 통째로 있지요? 거기에 브라캣 (천장에 고정하는 부품)도 동봉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저희집처럼 똑딱이 스위치가 아닌 전자식 스위치 (터치 방식)를 사용하신다면! 잔광이 생길 수도 있으니 잔광 제거 콘덴서를 같이 구입해서 LED방등에 설치해주시면 잔광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격도 1,000원으로 굉장히 저렴해요.
연결하는 방법은 LED선이 연결된 곳에 같이 연결해주고 나사로 고정시켜주시면 됩니다.
LED방등 교체 하는 법!
LED방등은 형광등과 달리 전체를 바꿔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기존에 있는 거 다 뜯어내고 새거를 새로 매달아주신다고 생각하세요! 근데 그 과정이 꽤나 간단합니다.
먼저 LED방등의 케이스 부분을 제거해주셔야 하는데요. 그냥 뜯어내는 게 아니라 이 부분을 옆으로 돌려놓고 분리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LED전등이 우리를 반겨줍니다. 수많은 나사와 처음 보는 LED등의 향연에 당황할 수 있습니다. 걱정마세요! 수많은 나사 풀어줄 필요 없습니다. 뜯어주기 전에 혹시 모르니까 사진을 찍어주시면 좋겠죠?
천장에서 내려온 선이 있을 겁니다. 저희 집은 천장에서 내려온 선이 흰색과 검은색이네요. 이 두 개의 선이 LED방등에 연결이 되있을텐데요. 이걸 분리해주셔야 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분리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힘을 조금 줘야 잘 빠지더라구요.
선을 제거해주셨다면 이번에는 천장에 고정된 브라캣과 LED방등을 분리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투명색으로 된 부품이 보이실텐데요. 이걸 손으로 돌려만 주시면 쉽게 분리하실 수 있습니다. 양쪽에 하나씩 있으니까 적절하게 양쪽 돌려가며 천천히 제거해주세요.
제거하시면 LED방등이 천장에서 뚝 떨어지실텐데요. 이때 주의하실 점! 그냥 확 뜯어내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왜냐하면 저희집처럼 천장에서 또 다른 선, 접지선이 연결되있는 경우 힘으로 확 뜯어내시면 접지선 부분이 끊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천천히 접지선이 있나 없나 확인하시면서 분리해주세요.
이게 제거한 후 천장 모습인데요. 기존에 천장에 고정시킨 브라캣과 천장에서 내려온 선들이 보이시죠? 그러면 이제 새로 산 LED방등을 저기에 그대로 연결해주시기만 하면 끝입니다!
아라마?! 근데 여기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저는 그냥 브라캣에 새로산 LED방등을 넣으면 될 줄 알았더니 이게 안맞아버리네요?! ㅠ_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천장에 고정된 브라캣을 제거하고 새로 온 브라캣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일이 커지는 건 싫은뎅)
이때는 드라이버가 필요하겠지요? 드라이버로 브라캣 나사를 제거해주시고 새로온 브라캣을 설치해줍니다. 천장에 맞는 나사를 사용해야 잘 고정됩니다. 만약 나사가 천장에서 헛돈다면 떨어질 위험이 있으니 이 부분은 꼭 판매자와 상담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브라캣을 천장에 나사로 고정시켜주시고 떨어지나 안떨어지나 손으로 한번 당겨주셔서 확인도 해주세요. 가장 중요한 게 떨어지지 않게 안전하게 설치해야 합니다.
브라캣 설치도 어렵지 않게 해주고 이제 정말 LED방등을 연결해봅시다. 만약 녹색의 접지선이 있다면 먼저 천장에서 접지선을 연결해주세요. 그리고 아까 역순으로 LED방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LED방등이 떨어지지 않도록 천장에 잘 고정시켜주세요.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해요! 떨어지면 얼마나 아프겠어요!!!
그리고 천장에서 내려온 두 개의 선을 각각 색깔에 맞게 LED방등과 연결해줍니다. 그러면 끝났어요. 더이상 할 게 없답니다.
마지막으로 방등 케이스를 잘 설치해주셔야겠죠? 마찬가지로 이 부분을 잘 돌려서 고정시켜주시고 떨어지나 안떨어지나 한번 확인도 해주세요.
그럼 다시 두꺼비집에서 차단했던 전등스위치를 올려주시고 LED방등이 잘 나오나 안나오나 스위치 온!
짜잔! 눈이 부실 정도로 아주 잘 나오네요. 완벽합니다. 한번 해봤으니까 다음 번에는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을 거 같은데 부디 그런 일이 오지 않도록 간절히 바래봅니다.
오늘 LED방등 교체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같은 초보도 했으니 여러분들도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꼭 기억하세요! 교체하시기 전에 두꺼비집에서 전등 차단 꼭꼭 하시고! 천장에서 떨어지지 않게끔 고정 잘 해주세요! 언제나 안전이 최고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다른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년 광주 건물붕괴 참사와 19년 잠원동 건물붕괴 참사, 관계자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1) | 2021.06.15 |
---|---|
내가 장기기증을 취소한 이유 (장기기증 취소하는 방법) (1) | 2021.06.11 |
영양만점 규동! (0) | 2021.06.06 |
코로나 백신 접종! 부모님을 위해 대리 예약하기! (0) | 2021.06.04 |
에이블리에서 구입한 애플워치 링크브레이슬릿 st 밴드 후기 (0) | 2021.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