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대탐험/이탈리아어

이탈리아어 도전 이야기 (두 번째)

리형섭 2021. 5. 3. 22:24
반응형

안녕하세요. 함브릴라입니다.

 

오늘은 이탈리아어 공부한 걸 정리하는 두 번째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출발~


 

1. 

ㄱ : Ciao Alberto! Ci vediamo!

ㄴ : Ciao Max! a domani!

 

오늘은 인사하는 걸 배웠습니다. 

Ciao : 안녕

Ci vediamo : 또 만나

a : 전치사로 시간을 의미

Domani : 내일

Ciao는 보통 허물없는 사이에서 많이 쓰는 인삿말인데요. 만날 때나 헤어질 때 쓰입니다. 

 

그럼 인사말에 대해 배워볼까요.


2.

ㄱ : Che ore sono?

ㄴ : Sono le otto e quindici.

ㄱ: Scusi, che giorno è oggi?

ㄴ : Oggi è domenica.

 

이번에는 시간과 요일을 물어보고 답하는 시간으 가져보겠습니다. 후 숫자랑 요일 외우는 게 너무 어려워요.

Che : 영어의 What에 해당

Ore : ora(시간)의 복수형

Le otto e quindici : 8시 15분 (숫자는 밑에서 정리)

Scusi : 실례합니다

Giorno : 날

Oggi : 오늘

Domenica : 일요일 (요일도 밑에서 정리)

 

시간을 물어볼 때는 복수형은 sono를 써서 물어보고, 시간을 대답할 때는 sono le~ 형식으로 시간 앞에 정관사를 붙여주셔야 합니다. 다만 만약 1시라고 대답할 때는 단수형은 è l'una 라고 대답하시면 됩니다.

 

실례합니다는 Scusi, 요일 물어볼 때 Che giorno è oggi? 대답은 Oggi è OOO하시면 됩니다.

 

그럼 일단 정관사부터 정리할게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탈리아 모든 단어에는 성별이 있으니 꼭 외워주시구요. 주의할 점은 남성 명사 중 특정 조건을 갖고 있는 단어는 Lo와 Gli로 시작한다는 사실 기억하세용.

 

부정관사

정관사가 있으면 부정관사도 있겠죠! 이건 외우기 쉽쥬?

 

숫자

숫자는 일단 오늘 20까지만 배워볼게요.. 이거 외우기도 벅차서요.. 그래도 1~20까지만 외우시면 그 이후부터는 일정한 규칙대로 흘러갑니다. 

 

시간을 물어볼 때 우리가 Che ore sono? 라고 하잖아요. 시간을 대답할 때는 보통 Sono le 시간 e 분 으로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9시 20분이면 Sono le nove e venti. 만약 1시를 말하고 싶으면 1은 단수기 때문에 sono가 아닌 è l'una (왜 uno가 아닌 여성형 una로 바뀌는 지는 모르겠음.. ㅠㅠ)

 

요일

요일도 그냥 외워야죠 ㅠㅠ


3. 

ㄱ : Tu sei qui per studiare l'italiano?

ㄴ : Si, domani comincio il corso con la professoressa Maria.

 

Qui : 여기

Per : 영어 to / for에 해당 혹은 ~쪽으로, ~을 통해

Studiare : 공부하다 

I'italiano : 이탈리아어 (남성 단수인데 모음으로 시작하니까 정관사 Lo 사용)

Comincio : 시작한다 (Cominciare의 1인칭 단수)

Il corso : 코스

con : 영어의 with에 해당

La professoressa : Maria 여성이므로 professóre (남성 교수)의 여성형

 

문장은 두 줄인데 처음 보는 게 참 많죠. 하나하나 뜯어보면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먼저, 첫 줄 보시면 Tu sei qui 너는 여기 있다 per studiare I'italiano? 이탈리아어 공부하기 위해? 즉, 너는 여기 이탈리아어 공부하러 왔어? 라고 해석할 수 있죠? Per 뒤에는 동사원형을 써주는 게 국룰입니다. 

 

그리고 italiano가 남성 단수인데 모음으로 시작하니까 정관사 Lo를 써야해요. 근데 Lo + italiano 발음이 이상하죠? 그래서 o를 생략해서 L'italiano가 된겁니다.

 

그다음, Si, 예, domani 내일, Comincio il corso 나는 코스를 시작한다, 내가 시작하는 거니까 Cominciare의 1인칭 단수로 바꿔준 겁니다. con la professoressa Maria. 마리아 교수님과 함께! 즉, 나는 내일부터 마리아 교수님 수업을 듣는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만약에 교수님이 남자였다면 Il professóre로 대답하시면 됩니다.


4. 

ㄱ : Perché sei in Italia?

ㄴ : Sono qui per studiare l'italiano.

 

슬슬 문장이 눈에 보인다그죠? 

Perché : 왜 / 왜냐하면

in : ~에 (전치사)

 

첫 문장 간단하죠? 너는 왜 이탈리아에 왔어? 이렇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왜? 말하고 싶으면 Perché 하면 됩니다.

 

다음 문장은 딱 봐도 이탈리아어 공부하러 여기 왔어라고 해석할 수 있는데 영어로 치면 I'm here to study 이 문장 구조랑 똑같아요. 그리고 Per 뒤에는 언제나 동사원형 국룰 기억하세요.


첫 시간이랑 다르게 갑자기 난이도가 확 오른 느낌이네요.. 숫자랑 요일 머리 속에 왜이리 쏙쏙 안들어오는 지 ㅠㅠ

 

어쨌든 내일 또 만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