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이야기

궁금해서 알아본 ASUS 젠폰8 & 젠폰8 플립

리형섭 2021. 8. 10. 20:58
반응형

 

https://youtu.be/Eg78ienH5VA


스마트폰에 관심 있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함브릴라입니다.

 

대만의 컴퓨터 제조사 ASUS가 지난 5월 13일 자사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젠폰8과 젠폰8 플립을 공개했습니다. 

 

사실 ASUS는 젠폰 시리즈 말고도 게이밍 스마트폰인 ROG 시리즈도 매년 발매하고 있는데요. 만족스러운 스펙과 기술력으로 꽤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ASUS는 대만 브랜드인데요. 대만에서 ASUS의 점유율은 4.5% 정도로 중국의 오포보다도 낮습니다.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아쉽게도 ASUS의 젠폰 시리즈는 우리나라 정식발매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만져볼 기회조차 없네요. 그럼 궁금해서 찾아본 ASUS의 젠폰8과 젠폰8 플립입니다!


먼저 젠폰8입니다! 스마트폰은 점점 커지고 무거워지는데 컴팩트한 사이즈를 원하면 또 성능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죠. 

 

그래서 ASUS가 준비한 건 바로! 작은 사이즈의 고성능 플래그십 스마트폰 젠폰8입니다!

 

크기 5.9인치, 무게 169그램의 아주 작고 가벼운 스마트폰인데요. 아이폰12 미니가 5.4인치, 갤럭시S21이 6.2인치인데요. 젠폰8은 딱 그 중간에 있는 사이즈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젠폰8은 컴팩트한 사이즈와 더불어 퍼포먼스와 배터리 또한 놓치지 않았습니다. AP는 플래그십이라면 꼭 들어가야만 하는 스냅드래곤 888입니다. 

 

다른 브랜드의 컴팩트한 스마트폰, 샤오미11이나 갤럭시S21에 비해서 젠폰8의 벤치마크 점수가 더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램은 6기가부터 16기가까지 있고, 내장 메모리는 128기가와 256기가 모두 UFS 3.1입니다. 다만 아쉽게도 SD카드는 지원하지 않네요.

 

배터리는 4000mAh에 30W 고속충전을 지원합니다. 60%까지는 25분, 100% 완충까지 8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특히 시스템 퍼포먼스 매니저라는 설정이 있어서 고성능 위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배터리 케어라는 게 있어서 예약 충전이나 최대 몇 퍼센트까지 충전시킬 건지 설정할 수 있네요. 자체적으로 성능을 제어할 수 있고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설정은 참 맘에 드네요.

 

디스플레이는 삼성의 E4 아몰레드인데요. 크기는 5.9인치, 120Hz 주사율까지 지원하고 화면 밝기는 최대 1,100니트에 HDR10+까지 지원합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내장 지문인식입니다.

 

전면은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로 되어 있고, 후면은 고릴라 글래스3입니다. 

 

작은 사이즈의 스마트폰이지만 원핸드 모드가 있어서 한손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네요. 방식은 아이폰과 동일하네요.

 

요즘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카메라인데요. 작은 사이즈임에도 좋은 카메라를 넣어줬을까요?! 카메라는 전작인 젠폰7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소니 IMX686센서의 64MP 메인카메라와 소니 IMX363센서의 12MP 초광각카메라로 되어 있는데요. 4cm 슈퍼 접사모드가 가능합니다. 동영상 촬영은 최대 8K 24FPS까지 가능합니다.

 

젠폰8의 광각과 초광각 사진은 이런 느낌이네요. 아무래도 젠폰7과 카메라 스펙이 동일한 게 아쉽긴한데 카메라 센서가 나쁜 것도 아니고 AP도 스냅드래곤 888을 탑재한 만큼 꽤 준수한 품질을 보여줄 거라 생각합니다.

 

전면 카메라는 소니 IMX663센서의 12MP을 탑재했는데요. 동영상 촬영은 최대 4K 30FPS까지 가능합니다. 오토포커스로 더욱더 선명한 셀카를 찍을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젠폰8은 IP68등급의 방수방진이 탑재되었습니다. 사실 이게 굉장히 놀라운 게 플래그십인데도 불구하고 젠폰6와 젠폰7은 모두 방수를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사운드는 스테레오 스피커에 3.5mm 이어폰잭까지 있고, DIRAC HD 사운드, Hi-Res 오디오까지, 스피커는 좋아보이죠? 특히 오디오 위자드 설정에서 4개의 사운드 프로파일과 10개의 EQ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색상은 블랙과 실버로 출시되었고, 중요한 가격은 대만 기준으로 램 16기가 256기가 모델이 대만 달러 25,990원에 팔고 있습니다. 

 

한화로 하면 백만원이 조금 넘는 가격인데요. 확실히 작고 가벼운 스마트폰에 고성능 사양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안성맞춤인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에 정식발매 계획이 없다는 점이 상당히 아쉽네요. 저도 너무 탐이 나는 폰입니다.

 

반응형

다음은 젠폰8 플립인데요. 

 

플립하면 역시 갤럭시 플립이 떠오르는데 ASUS의 젠폰8 플립은 카메라가 플립됩니다. 

 

ASUS에 따르면 플립되는 카메라는 아주 튼튼하고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계속 움직여야 되는 플립이니까 확실하게 테스트하지 않았겠어요? 다만 디자인을 위해 분명 포기할 수 밖에 없는 기능이 있을 겁니다.

 

AP는 역시 스냅드래곤 888이 탑재되었고, 램은 8기가, 내장메모리는 128기가와 256기가 UFS 3.1로 되어있습니다. SD카드 또한 지원하네요.

 

디스플레이는 삼성의 아몰레드 6.67인치입니다. 주사율은 90Hz에 화면 밝기는 최대 1,000니트 그리고 HDR10+도 지원합니다. 특히 전면 카메라가 따로 없어서 완전 풀스크린입니다.

 

역시 디스플레이 내장 지문인식이고, 전면은 고릴라 글래스 6, 후면은 고릴라 글래스3로 되어 있습니다.

 

아쉽게도 무게가 230그램으로 꽤 무게가 나가는 폰입니다. 

배터리는 5000mAh, 30W 고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최대 2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확실히 5000mAh 배터리는 대용량이긴 하죠.

 

가장 궁금한 게 바로 플립되는 카메라인데요. 소니 IMX686센서의 64MP 메인카메라, 소니 IMX363센서의 12MP 초광각카메라, 마지막으로 8MP 망원카메라로 되어 있는데 망원은 3배 광학줌, 12배 디지털 줌이 가능합니다. 

 

동영상 촬영은 8K 30FPS까지 가능합니다. 역시 셀카 또한 플립 카메라로 찍을 수 있는 게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카메라가 재미있는 기능이 좀 있는데요. 먼저 오토 파노라마, 카메라가 자동으로 움직이면서 파노라마 사진을 찍어줍니다. 

 

그리고 카메라의 앵글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45도, 90도, 135도로 설정된 앵글로도 빠르게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또 모션 트래킹 기능이 있어서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 카메라가 움직이며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오브젝트 포커스, 하이퍼 스테디, 프리줌, 윈드 필터, 마이크 포커스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플립 카메라를 위해 포기할 수 밖에 없는 기능이 있는데 바로 방수방진입니다. 아예 방수방진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방수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게 편하겠어요.

 

사운드는 스테레오 스피커인데 3.5mm 이어폰잭은 따로 없습니다. 

 

색상은 블랙과 실버 두 가지! 가장 중요한 가격은...

 

대만 기준으로 램 8기가 256기가 모델이 대만 달러 23,990원에 팔고 있습니다. 한화로 한 96만 원정도 되네요. 다만 젠폰8 플립은 젠폰8에 비해 약간 성능이 아쉬운 점과 방수방진까지 포기하면서 굳이 플립 카메라를 써야하나란 의문점이 드네요. 그렇게 효율성이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여기까지! ASUS의 플래그십은 젠폰8와 젠폰8 플립을 살펴봤습니다. 컴팩트한 사이즈에 고성능 폰과 재미있는 플립 카메라 폰! 

 

실험적인 폰을 만든 ASUS의 박수를 보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다른 주제로 찾아올게요. 안녕히 계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