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형섭입니다.
오랜만에 엑스박스 게임패스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올 1월부터 6월까지 역시 게임패스를 통해 수많은 게임들이 공개되었는데요. 올해 최고의 기대작이었던 베데스다의 게임 스타필드 발매가 내년으로 연기되어 많이 아쉽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게임패스로 어마어마한 게임들이 공개되었습니다.
일단 제가 1월까지는 게임패스에 올라온 게임을 소개해 드렸는데 2월부터 6월까지 공개된 모든 게임을 소개해 드리면 조금 지루하니까, 그중 제 생각에 재미있을 거 같은 게임 위주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결국 제가 해보고 싶은 게임 위주로 소개한다는 사실! ㅎ_ㅎ
일단 게임 소개에 앞서서 오랜만에 게임패스 이야기를 조금 해보고 싶은데요. 최근에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에서도 구독 서비스를 공개하지 않았습니까? 드디어 플스에서도 게임패스처럼 수많은 게임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어서 많은 게이머들이 기대했는데요.
사실 엑스박스의 게임패스와는 조금 차이가 있는 서비스로 생각보다 많은 플스 유저분들이 실망을 하신 거 같네요. 당장 생각나는 가장 큰 차이는 플스의 구독 서비스는 데이원, 즉 발매 동시에 올라오는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결국 발매되고 나서 일정 기간이 지나야 즐길 수 있다는 뜻인 거죠.
뭐 당장 서비스가 별로여도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차차 나아질 거라 기대해 봅니다. 게다가 게임패스의 독과점을 막을 수 있는 경쟁 서비스가 나온 것만으로도 우리 게이머들 입장에서는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2017년에 게임패스 처음 나왔을 때 다들 기억하세요? 그때도 게이머들 반응 어마어마했습니다. 저는 기억 안 나지만.
개인적으로는 공개된 게임 라인업이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저는 플스가 없어서 못 해본 플스 게임이 많기 때문에 만약 제가 플스를 산다면 저는 구독을 할 거 같아요.
특히 플스 퍼스트파티 게임들은 대부분의 플스 유저분들이 이미 구매해서 즐겨보셨기 때문에, 굳이 구독을 해서 다시 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비아냥도 있지만 신규 유저에게는 분명 매력적인 기능입니다.
어쨌든 영화 OTT 업계 남바완이 넷플릭스라면, 게임 OTT 남바완 역시 엑스박스 게임패스 아니겠습니까? 게임패스에 대해 흥미로운 사실을 하나 말씀드리자면!
북미 기준 2018년 3분기 게임 구독 서비스 전체 수익이 2억 7천3백만 달러, 한화로 한 3천4백억 정도인데요. 그중 당시 플레이스테이션 나우가 52%, 게임패스가 15% 나머지는 EA 관련 서비스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게임패스가 2017년 6월에 런칭을 했으니까 초기에는 게이머들에게 크게 어필은 안됐던 거 같아요. 실제로 2022년 1월 기사를 보시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작년 10월 14일에 공개한 회계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패스의 성장률을 47.8%로 예상했는데 실제로는 연간 37.5%의 성적을 기록하며 10%가량 예상치보다 저조했는데요.
근데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 무려 86%의 가입자 구독률을 보이면서 2022년 현재 게임패스 구독자가 2천5백만 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출처 : https://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3579)
2021년 4분기 북미 & 유럽의 게임 구독 서비스 점유율을 보시면, 게임패스가 60%의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사실상 게임 구독 서비스 업계를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거죠. 보시면 EA 플레이의 점유율이 7%인데, 사실 게임패스 얼티메잇을 구독하시면 EA 플레이 컨텐츠도 같이 즐길 수 있거덩요.
근데 여기서 잠깐 딴소리하자면, 지금 애플하고 아마존이 EA 인수를 시도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위에 그래프를 보시면 애플에서 서비스 중인 애플 아케이드가 점유율 9%를 차지하며 게임패스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만약 애플이 EA를 인수한다면 게임패스에서 EA 플레이가 빠질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마존 역시 스트리밍 플랫폼을 갖추고 있으니 EA를 인수한다면 EA 플레이를 아마존 플랫폼에서 제공하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그렇게 된다면 게임패스 입장에서는 꽤 타격이 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쨌든 2022년 3월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한 유튜브 영상을 보시면, 게임패스 런칭 이후에 30개 이상의 게임 어워드에서 고티를 받은 게임이 무려 60개인데요.
이거는 사실 게임패스가 인디게임이 올라오는 비중만 높고, 그저 그런 게임만 올라오는 거 아니냐는 의견을 단숨에 묵살시키는 데이터입니다. 단순히 게임 목록을 늘리는 것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퀄리티가 높은 게임을 게임패스에 등록시키는 거죠.
또, 게임패스를 가입하고 가입 전보다 40% 더 많은 게임을 즐기고, 30% 넘게 새로운 장르의 게임을 즐긴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게 시사하는 바가 대단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게임패스를 통해서 AAA 게임뿐만 아니라 많은 인디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 저 같은 라이트 유저는 인디 게임을 굳이 돈 주고 안사거덩요? 정확히 말하면 AAA 게임하기에도 시간이 없는데, 인디게임까지 할 여유가 없는 거죠.
근데 막상 플레이해 보면 재밌고 작품성을 갖춘 인디 게임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이런 게 게임패스의 순기능인 거죠.
덧붙여서 굳이 엑스박스가 없더라도 피시 또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서 클라우드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아주 강력한 세일즈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게임패스의 전망을 아주 밝게 보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번에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발표를 통해서 삼성 스마트 TV에서 게임패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정식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엑스박스가 없어도 삼성 스마트 TV만 있다면 게임패스를 구독해서 수많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거죠!
이렇게 매력적인 부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홍보가 탓인지 아니면 우리나라 게이머들 성향과 맞지 않는 탓인지, 엑스박스 유저분들 외 다른 게이머 분들은 크게 메리트를 못 느끼는 거 같더라구요. 제 주변에 피시로 게임을 즐기는 친구들 중 게임패스를 전혀 모르거나, 알아도 이용해 본 적이 없는, 이용할 생각이 없는 친구들이 대다수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코리아가 좀 더 홍보하셔야 할 거 같은딩...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저처럼 스포츠 게임을 아주 좋아하시는 분들! 게임패스 꼭 구독하셔야 합니다.
무려 게임패스 하나로 웬만한 스포츠 게임을 다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전제 조건이 하나 있어요. 출시하자마자 게임패스에 올라오는 게임은 MLB 더쇼 정도밖에 없습니다. 보통은 시즌이 끝나고 게임패스에 올라오는 게 일반적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축구 게임하면 피파, FM, 미식축구하고 싶으면 매든, 아이스하키 NHL, 격투기 UFC, 레이싱 F1, 더트, 모토 GP, 야구 더쇼, 농구 NBA2K, 골프게임도 있지, 낚시게임까지 있지, 인도 사람을 위한 크리켓 게임도 있습니다.
게임패스 구독하면 엑스박스가 쉴 틈이 없어. 가끔 엑박 뜨거운 거 만져보면 내가 다 미안할 정도야. 제가 하고 싶은 말은 게임패스 구독하라는 뜻입니다. 한 달에 만원 조금 넘는 금액이 아깝다면 저렴하게 등록하는 방법도 있으니까, 일단 관심이 있으면 한번 해보고 결정하십쇼! (게임패스 1,100원으로 4개월 동안 즐기기 https://blog.naver.com/nandeyanenkana/222599012433)
여기까지 엑스박스 게임패스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이제는 엑스박스 시리즈 X 물량도 슬슬 여유가 있으니까 엑시엑 구매하셔서 게임패스 구독하고 즐겁게 게임 즐기시면 됩니다.
게임을 좋아하는데 이렇게 좋은 서비스를 모르고 산다는 건 너무 아쉬워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즐겜하시고 즐겜하세용! 바이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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